엉겅퀴 효능 7가지, 엉겅퀴 먹는 법

2017. 4. 7. 18:56[ 건강정보 ]

엉겅퀴 효능 7가지, 엉겅퀴 먹는 법



어렸을 때는 엉겅퀴를 참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전역에 넓게 분포되어 있던 식물이었기 때문이었겠죠. 하지만 요즘은 예전처럼 많이 볼 수 없는 식물이 되어 버렸네요. 도심에서는 거의 보기 힘들고 깨끗한 시골 농촌마을에서나 간혹 발견이 됩니다.


엉겅퀴라는 이름은 순우리말로 큰가시라는 뜻의 옛 단어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하더군요. 엉겅퀴에는 어떤 효능들이 숨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효과


우리나라 질병 중에서 사망원인 1위는 단연 암입니다. 암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그만큼 암환자들이 많다는 것이죠. 아무래도 환경적으로도 많이 오염이 되었고, 먹는 식습관이나 각종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등이 그 원인이 될 것입니다.


엉겅퀴는 이러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실리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이어서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관절염 예방


예전에 엉겅퀴 즙으로 관절염을 치료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관절염으로 인해 아픈 부위에 즙으로 찜질을 했더니 치료가 되었다는 것이죠.


이런 효능은 한 대학 논문에도 발표가 되었다고 하네요. 엉겅퀴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런 작용을 한다는 것이죠.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심이~~!!





3. 지혈작용


피를 엉겨 지혈을 한다고 해서 엉겅퀴라고 불리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혈작용이 뛰어난 식물이 바로 엉겅퀴입니다. 여성들이 경우 하혈을 할 때 엉겅퀴 뿌리로 즙을 내서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소화기내출혈 등에도 지혈작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4. 혈액순환


엉겅퀴는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좋고, 고혈압이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5. 결석 제거


엉겅퀴에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요석이나 담석 같은 결석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엉겅퀴를 꾸준히 복용하면 이런 결석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6. 정력 증진


예로부터 엉겅퀴는 강장 증혈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약으로 먹었을 뿐만 아니라 나물 등 반찬을 만들어서도 많이 먹었다고 하네요.





7. 산후 붓기 완화


여성들이 출산을 하면 몸의 붓기 때문에 고생을 합니다. 그래서 이 붓기를 빼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죠. 이때 실패해서 붓기가 살로 변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엉겅퀴는 이런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이라고도 하네요. 산후에 엉겅퀴를 꼭 드셔보시기 바래요!!



8. 간 보호


엉겅퀴 효능을 얘기하면서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 성분은 간 질환 치료제로도 쓰이는 성분이라고 하네요. 술을 마시기 전에 실리마린을 섭취하면 알콜로 인한 간손상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