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 원인, 간경화 초기증상 알아봐요

2017. 4. 19. 18:03[ 건강정보 ]

간경화 원인, 간경화 초기증상 알아봐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간경화에 대해서입니다. 보통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많이 얘기하곤 합니다. 그만큼 간에 어떠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그 증상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죠. 문제는 그렇기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을 알았을 때는 이미 많이 늦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경화의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 초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일반적으로 말하는 간경화는 간경변증, 간섬유증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우는 질병입니다. 보통 만성 B형간염이 있거나 C형간염이 있는 경우, 그리고 연말이나 연초처럼 술자리가 많아질 때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게 되는 경우, 몸 안으로 독성물질이 투입되어 간에 장기간 염증이 생겨있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간경화 역시 이름처럼 무서운 병이지만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중요 장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기때문에 미묘한 신체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초기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이 안좋아지면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달현상이 나타납니다. 황달의 경우 담즙 분비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소변색깔 역시 황갈색으로 변한다고 하네요. 간경화 초기에는 손과 발, 발목 등이 잘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대소변색깔이 황색으로 변한다고 하니 이런 부분을 잘 관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간경화가 조금 더 진행되면 배에 복수가 차오르기 때문에 배가 부푸러 오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복부정맥이 눈으로 보일정도까지 부푼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만약 이 상태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간경화가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때문에 신속하게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