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 효능 및 보관법, 부추 부작용 및 고르는법

2017. 6. 7. 21:47[ 건강정보 ]

부추 효능 및 보관법, 부추 부작용 및 고르는법


부추는 기력을 끌어올리고, 남편이 부추를 많이 먹으면 부부사이가 좋아진다고 해서 기력와 체력이 좋아지는 채소라고도 하죠.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알맞은 채소가 바로 부추인 듯 합니다. 지방에서는 정구지라는 사투리로도 불리우더군요.


추위와 더위에 강하고 생긴 것은 얇아서 야들야들해 보이지만 그 성질은 아주 강하고 힘이 느껴지는 채소라네요. 비타민 A, B1, B2, 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다른 채소보다 Fe의 함유량도 많다고 하니 부추 열심히 먹어야 겠습니다.





부추 효능


1. 부추는 창자를 튼튼하게 하므로 몸이 찬사람에게 좋으며, 음식을 먹고 체하거나 설사를 할 때 된장국 등에 넣어 끓여먹으면 좋습니다.


2. 구토가 날때 부추를 즙으로 만들어 생강즙을 조금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3.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어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후통에 감초와 함께 끓여 먹으면 이질과 혈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비타민C와 몸 속에서 비타민A로 변하며 칼슘, 철분, 인, 비타민B 군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알라신 성분이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 체내에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하고, 소화를 돕고 살균작용까지 합니다. 그러나 위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 체질은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6. 베타카로틴이 항산화작용을 해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줍니다.


7. 유화알린 성분은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생성하는데 몸에 흡수되면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이외에도 부추는 장기간 복용하면 정력이 증강되고 허리가 튼튼해지며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 빈뇨증 등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부추 보관법


부추는 신문지에 넓게 펼쳐서 잎이 눌리지 않게 말아 세워서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살짝 데친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추후에 조금씩 먹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부추 고르는 법


1. 잎과 줄기가 연하고 색이 뚜렷한 것


2. 몸통 줄기가 통통하고 몸통의 흰 부분이 긴 것


3. 뿌리의 절단면이 윤기 있고 싱싱한 것


4. 잎이 마르지 않고 꽃망울이 없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