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 제거 방법, 티눈 예방법, 티눈 사마귀 구별법

2017. 5. 29. 22:11[ 건강정보 ]

티눈 제거 방법, 티눈 예방법, 티눈 사마귀 구별법


국민건강공단 자료에 따르면 최근들어 티눈환자가 급속하게 늘고 있고, 그 중 21%를 10대 청소년들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급격한 성장이 진행되면서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그대로 신게 되면서 티눈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는 의견인데요.


이처럼 티눈은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거나 발에 무리를 줄 경우 외부자극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티눈을 그냥 방치하게 된다면 걸을때 통증은 물론 물집, 염증, 출혈, 궤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눈 제거법


1. 냉동 치료


영하 196도의 액체질소로 티눈을 열려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를 얼리기 때문에 통증이 많고 치료 후 하루 이틀은 얼얼하다고 하지만 재발과 흉터가 적어 많이 사용하는 치료방법이라고 하네요. 물집과 딱지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소독과 관리가 필수이며, 큰 티눈의 경우는 여러 차례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2. 레이저 치료


레이저로 티눈을 제거하는데요. 냉동치료보다 시술비용이 약간 비싸지만 정교하게 티눈의 핵을 제거할 수 있고, 마취제로 통증이 적게 할 수 있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3. 티눈전용 백드 & 약


티눈밴드와 약은 살리실산 성분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녹여주어 티눈을 빼게 됩니다. 단, 다른 부위까지 녹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밴드와 약을 발라주어 하얗게 일어난 티눈을 제거하고 다시 붙여주는 것을 반복해야 합니다. 2주 이상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쑥뜸


민간요법 중 하나로 티눈 부위에 쑥뜸을 놓고 불을 붙여 기다리는 방법인데요. 2~30회 이상 해야 제거가 되며, 불을 이용하기 때문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5. 알로에


이모딘이라는 성분이 이상세포를 파괴하는 기능이 있어 티눈과 사마귀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2회씩 알로에 잎 껍질을 잘게 썰어 즙을 만들어 티눈에 발라줍니다. 꾸준히 해주면 통증과 티눈이 제거 된다네요.



6. 애기똥풀


애기똥풀은 피부염치료에 효과적인 약재인데 티눈뿐만 아니라 사마귀 제거에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잎과 뿌리를 갈아서 티눈 부위에 올리고 밴드로 고정해주면 몇일 후 효과가 나타납니다. 애기똥풀은 독성을 지니고 있으니 먹으면 신경마비나 구토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밖에도 마른대추의 씨를 빼고 대추의 속살을 티눈에 밀착, 밴드로 고정시키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티눈 제거법은 임산부의 경우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특히 민간요법은 개인에게 맞는지 테스트부터 해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인내심을 꾸준히 가지고 제거해야만 다시 재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티눈은 재발이 쉬우니 편한 신발과 발이 혈액순환 잘 될 수 있도록 발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재발 방지 및 예방하는데 좋답니다.  그리고 올바를 걸음걸이를 유지하여 발 한 곳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티눈과 사마귀 구별법


많은 분들이 티눈과 사마귀를 헷갈려 하는데요. 티눈은 눌렸을때 통증을 느끼고 사마귀는 통증은 없고 까만 흑점같은 것이 보이며, 이 흑점을 떼어내면 출혈이 심하다는 것이 티눈과의 구별법입니다.